데이터분석가/ADP & ADsP

ADsP 준비 및 합격(19회차) 후기

Jeenee_Lee 2019. 1. 8. 15:05

0. 자격증 준비 배경

2018년 8월 대학원 졸업 이후 하반기 공채를 준비하며 많은 기업에서 우대사항으로 ADsP와 ADP를 대우해준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 전까지는 '자격증을 따서 뭐하냐. 실무 적용을 못하는데.' 등등 자격증에 대해 비관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결국 '나'라는 사람을 알기 전까지 나를 파악할 수 있는 건 서류에 이력 한 줄, 자격증 하나하나라는 걸 공채를 통해 뼈저리게 느꼈다. 

그래서 19회차 시험(2018.11.24)을 한달 앞둔 10월 25일에 접수를 하고 준비를 하게 됐다.


1. ADsP 대비 서적 탐색 및 구입

무려 1천 페이지에 달하는, 흉기로 써도 될 것 같은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는 애시당초 고려 대상이 아니었다. 책을 알아본 건 시험이 불과 한달 남은 시점이기 때문에 도저히 1독 조차 못할 것 같아 요약본, 기출문제를 수록한 문제집을 탐색했다. 그 결과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2018) (윤종식 저) 책 한권만 열심히 파고들었다. 

구입하실 분 참고 : 교보문고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2019) (윤종식 저)


2. 시험대비

일을 하면서 시험 대비를 진행하게 되어 사실 시간 할애를 많이 할 수가 없었다. 평일 기준 퇴근 후 2~3시간, 주말 5시간 정도 한달간 투자했다. 

다행히도 통계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3과목은 좀 유리한 편이었고, 암기가 수두룩 빽빽한 1, 2과목이 복병이었다. 문제수가 적은 만큼 몇 개 안 틀렸는데도 과락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꼼꼼히 외워야겠다는 압박이 강했다.

책 안에 있던 연습문제를 풀고, 오답노트도 정리하고, 그 과정에서 다시 개념을 보며 정리해나갔다. 기출문제도 계속 찾아서 같이 보며 공부해나갔고, 이 과정은 전날까지도 진행되었다.


3. 시험 당일

시험장은 서대문에 있는 인창고등학교. 교실에 히터를 과하게 틀어놔서 매우 건조하다는 느낌이 강했다. (시험시작할 때쯤 감독관이 꺼줬다.)

남고인듯 한데, 여자 화장실은 교사화장실을 이용하게끔 되어 있었다.

문제집으로 내용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출문제를 봤던 게 많이 도움되었다. 특히 암기과목인 1, 2과목은 시험을 까다롭게, 혹은 꼬아서 내는 게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랑 똑같은, 혹은 유사한 문제가 많았다. 3과목은 기본적인 개념에 분석결과를 해석할 줄 알아야 풀 수 있는 게 많았다.


4. 시험 결과

12월 31일 확인해본 결과 2과목이 간당간당했지만 다행히 합격. 합격률이 30% 정도로 알고 있는데, 떨어졌으면 전공자의 자존심에 스크래치났을 듯.. (그것도 석사인데..)

파이썬 공부도 해야하는데.. 일단 ADP 까지 도전!